티스토리 뷰

1. 소비의 시대

Group Of People Shopping Concept

바야흐로 소비의 시대다. 이 시대에서는 소비의 대상과 명분이 넘쳐난다. 국내에서는 1년 동안 10만 개가 넘는 특허가 등록되고 있다. 기술이 발전할수록 매력적인 제품과 아이디어가 늘어난 모습이다. 또한, 상품의 범람을 감당하기 위해 사회는 사람들에게 소비를 권한다. 거리에는 사람들의 발을 이끄는 판매 문구가 난무하며, 확장되는 미디어의 범주만큼 수많은 광고가 생산된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하루 동안 현대인이 광고에 노출되는 횟수는 무려 3000번에 달한다고 한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많은 물건을 소유하는 것은 그 사람의 사회적 지위를 보장하는 하나의 명분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그러나 이러한 흐름을 역행하는 듯 보이는 물결이 있다. 최소한의 소비를 통해 최대한의 가치를 얻어내자는 주의, ‘미니멀리즘’의 유행이다.


 


2. 미니멀 라이프의 유행

최근 우리 사회는 미니멀리즘 태도를 삶에 적용한 ‘미니멀 라이프’에 주목하고 있다. 인터파크 도서에 따르면 지난 2016년 1~3월 미니멀리즘 관련 도서의 판매량이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13배나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미니멀리즘에 대한 사회의 관심은 산업계의 변화로도 이어졌다.


<인테리어>

무인양품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인테리어 업계에서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미니멀리즘이 소비 트렌드로 손꼽힌다. 소비자들은 화려한 무늬보다는 무채색을, 다양한 가구보다는 생활에 필요한 최소한의 가구만을 들여놓기를 선호한다. 이러한 상황 속에 스위스 기업‘이케아’는 북유럽풍의 가구들이 미니멀리즘과 잘 어울린다는 것을 강조하며 인기를 이어나가고 있다. 또한, 일본 기업 '무인양품‘은 극도의 단순한 형태의 제품들을 통해, 한국에 진출한 지 13년 만에 처음으로 매출 1000억 원을 돌파하며 성공을 거두기도 했다.


<패션>

유니클로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미니멀리즘은 패션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부수적인 장식을 최소로 줄인 ‘모던 스타일’의 옷 또한 미니멀리즘의 일환이다. 특히 이들은‘기본 템’이라고 칭해지며, 필수적으로 구비해야 할 옷으로 강조된다. 일본 의류업체 ‘유니클로’가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그런 맥락에서다. 유니클로가 추구하는 단순한 디자인은 유행에 쉽게 휩쓸리지 않고 다른 옷과 쉽게 배치된다. 최소한의 소비로 큰 효과를 끌어낸다는 점에서 미니멀리즘의 특징에 부합하는 셈이다.


<방송가>

숲속의 작은집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방송가 또한 이러한 추세에 따라 연이어 ‘관찰예능’을 제작하고 있다. 인기를 끌었던 ‘삼시세끼’나 ‘효리네 민박’이 대표적이다. 이들에게서는 형식의 미니멀리즘화가 이루어진다. 복잡한 포맷이나 자극적인 요소는 필요치 않다. 스스로 요리해 밥을 먹는 장면이나, 민박집의 안락한 풍경 등 특별하지 않은 현상을 관찰하고 담아내는 것에 그칠 뿐이다. 최근 방송을 시작한 예능 ‘숲속의 작은 집’은 아예 주제 자체를 미니멀리즘으로 잡았다. 방송에서 출연진들은 소유한 것을 내려놓고 버리는 방식을 실천해나간다.




객관화될 수 없는 ‘미니멀’이라는 단어만큼, 각 분야에서 미니멀리즘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었다.







무인양품 이미지 : https://www.google.com/search?4.img..20.5.604....0.NO1A4kzZDKA#imgrc=g1pcjsg3VpFAcM:

유니클로 이미지 : http://www.gearbax.com/33564

숲 속의 작은 집 이미지 : https://www.youtube.com/watch?v=dAa1IuV3fRI


'미니멀리즘 체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니멀리즘 체험기- 서막>  (0) 2018.04.05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